안녕하세요 밀레시안 여러분,
마비노기 디렉터 민경훈 입니다.
개발자 노트를 통해서 개발 소식을 전해드리는 것이 오랜만인 것 같습니다.
어제는 오랜만에 반가운 빗방울이 떨어졌는데, 여름의 문턱을 따갑게 알리는 햇볕 속에서 모두 건강하게 지내고 계셨기를 소망합니다.
오늘, 마비노기에 오랫동안 다양한 영향을 미쳐왔던 다중 클라이언트에 대한 차단 조치가 진행되었습니다.
더 나은 마비노기를 만들어 나가는 필수적인 과정 중 하나라고 생각하며,
미래를 위한 매우 중요한 조치이므로 저희 개발팀에서도 심사숙고 끝에 여러 과정을 거치며 오늘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2013년 7월, “마비노기 마비시키기” 이벤트와 함께 다중 클라이언트 접속이 허용된 이후 현재까지
약 9년여 동안 마비노기의 다양한 영역에 영향을 미쳐왔습니다.
그중 가장 핵심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던 영역은 바로 골드와 유효 보상 공급 부분입니다.
미션 완료에 의한 골드 생산과 이벤트/던전의 유효 보상의 절반 가까이에 달하는 양이 다중 클라이언트로 인해 생산되고 있었습니다.
하나의 클라이언트에 집중하여 플레이하고 계시는 밀레시안께서는 상대적으로 박탈감을 느끼실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저희 개발팀에 원인이 있으며, 게임을 온전하게 즐기시길 원하시며 꾸준히 의견을 보내오셨던 밀레시안 여러분께
정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중 클라이언트가 미치는 영향 중 이벤트 유효 보상 공급 부분은 이벤트 보상에서의 랜덤 요소를 최대한 줄여 나갈 수 있도록 노력했고,
꾸준히 참여하시면 새로운 보상을 모두 획득하실 수 있도록 개선하면서 어느 정도 해소되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번 조치로 골드 생산량에 영향이 미칠 가능성을 감안하여
“2022 여름 업데이트 스포일러” 영상에서 언급해 드린 것처럼 교역 콘텐츠나 수리비 완화, 골드 입금 수수료 제거 등의 조치를 통해
소비량을 조절함으로써 현재는 어느 정도 준비가 된 상황으로 판단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이번 조치와 함께 다중 클라이언트 차단 조치로 인한 유효 보상 공급량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다중 클라이언트가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던 주요 던전들인 울라 던전과 테흐 두인 미션, 정화 미션,
그리고 그림자 미션들의 유효 보상 획득 확률을 상향하였습니다.
던전 리파인에서 변경된 보상 습득 구조에 대해 2016년 울라 던전 개편 당시와 비교하여 아쉬운 목소리를 내주시는 의견도 확인하고 있었습니다.
그러한 소중한 의견까지 반영하여 이번 조치에서는 2016년 울라 던전 개편 당시 기준으로,
다중 클라이언트로 4개의 보상을 획득하시는 것보다 더 높은 확률로 유효 보상이 등장하게 됩니다.
미션 또한 마찬가지로, 하위 보상보다 상위 보상의 등장 확률이 더 높아지는 역전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 선에서
확률 가중치를 최대한 상향하였습니다.
이번 조치의 영향을 주의 깊게 살피면서, 다른 던전들 또한 유효 보상의 확률을 단계적으로 조정해 나갈 예정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전투 콘텐츠의 보상 외에도, 다중 클라이언트의 운용이 불가피했던 요소들을 적극적으로 꾸준히 보완해 나가겠습니다.
마비노기에 대한 꾸준한 사랑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금의 저희 개발팀은, 당장의 동시접속자 지표로 인한 단기적이고 시각적인 성과보다
마비노기의 장기적 성장과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해 최선을 다하려 합니다.
오랫동안 꾸준히 성장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더욱더 노력하는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민경훈 드림.
About | Copyright | 공지사항
Email: devcrayon@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