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중] RE:novation S4 공개 테스트 개선 예정 사항
안녕하세요.
밀레시안 여러분께 언제나 즐거운 소식 전달 드리고자 노력하는 칼룬입니다.
지난 11/10일 시작된 RE:novation S4 공개 테스트에 참여해주신 많은 밀레시안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개발팀은 현재 밀레시안 여러분이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전달주신 소중한 의견들을 꼼꼼히 살피며
RE:novation S4 의 개선점 중 부족했던 부분들을 보완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밀레시안 여러분께서 보여주셨던 관심과 참여가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다만, 여러가지 의견을 체크하면서 최대한 수정하려 노력하다 보니,
너무 죄송하게도 이번 주에 변경점들을 선보여 드리기 어려웠습니다.
이에 개발자노트를 통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주요 수정 사항에 대해 밀레시안 여러분께 한발 먼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애로우 리볼버>
'애로우 리볼버' 스킬에는 한 번에 잔여 장전 화살을 모두 발사할 수 있는 일제 사격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밀레시안 여러분께서 타격감이나 스킬 자체의 재미가 늘어났다는 목소리를 전달주셨으나
그와 함께 각 타격 별로 대미지가 계산되므로, 방어가 높은 몬스터들에게 사용 시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는 의견도 함께 전달주셨습니다.
때문에 기존에 130% 이던 대미지 배율을 보다 상향하여 이러한 문제를 완화하고자 하며
방어가 높은 몬스터에게는 '매그넘 샷'이, 방어가 낮은 몬스터에게는 '애로우 리볼버' 가 유리하도록 포지셔닝 하고자 합니다.
<어전트 샷>
'어전트 샷' 스킬의 경우 원거리 공격에 대한 버프 효과를 통해
다소 단조로울 수 있는 궁술 전투에 새로운 플레이 스타일을 부여하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공개 테스트 서버에 반영된 대미지 배율은 '매그넘 샷' 연사를 대체할 만큼의 메리트가 다소 부족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어전트 샷' 의 포지션을 체인 슬래셔의 '체인 버스트' 스킬과 같이,
자원을 소모하여 주기적으로 사용할 시 궁술 재능 대미지를 전반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스킬로 재정립하였습니다.
'어전트 샷' 의 '공격 조준 속도 증가' 효과가 삭제되는 대신, '보너스 대미지 효과' 가 상향될 예정이며
효과 지속시간 역시 상향 조정될 예정입니다.
<엘븐 매직 미사일>
'엘븐 매직 미사일' 스킬은 무작위성이 큰 스킬로, 스킬 사용 시 의도하지 않은 형태의 공격이 진행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애물이었습니다.
때문에 이번 공개 테스트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였으나, 테스트 서버에서의 활용도를 확인해본 결과
현재 전투 메타에서 해당 스킬이 의미있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쿨타임 감소와 함께 스킬 시전시간 감소, 투사체 발사 속도 대폭 증가, 대미지 배율 상향 등
보다 스피디한 전투가 가능하도록 개선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블레이즈>
'블레이즈' 스킬은 차지 시간이 50% 감소하면서 현재의 전투 메타에 보다 적합한 공격 마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개발팀은 공개 테스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블레이즈' 스킬의 사용에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하였고
활용도를 조금 더 높일 방안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블레이즈' 스킬의 아이덴티티인 차지 기능과 다운게이지를 이용한 대미지 계산 메커니즘은 유지하되
다운게이지의 의존도를 기존의 절반 수준으로 줄임으로써 보다 다양한 상황에서의 활용이 가능하도록 개선하고자 합니다.
이 외에도 '블레이즈' 대미지 감소 문제, '발구르기' 대미지 미적용 문제,
'엘븐 매직 미사일' 모션 미출력 문제, '라이트닝 로드' 의 방향 표시 이펙트가 지형에 가려지는 문제 등
공개 테스트 중 발견된 문제의 수정과 밀레시안 여러분께서 전달주신 의견의 반영을 최선을 다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개발팀은 이러한 수정 내용을 정식 서버에서 빠르게 선보여드리기보다,
'마비노기 2022 업데이트 플랜'과 다소 차이가 있더라도 한 번의 공개 테스트를 더 거친 뒤
안정적인 모습으로 선보여드리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RE:novation S4 정식 업데이트를 12월 1일에 선보여 드리고자 하며,
이 부분 밀레시안 여러분의 너른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불어 이번 개발자노트에서는 현재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 테스트 중인 스킬 중
많은 밀레시안 여러분께서 궁금해 하셨던 개선 대상에 대하여
어떠한 기획 의도를 바탕으로 개선이 진행되었는지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자이언트 풀 스윙>
'자이언트 풀 스윙' 스킬은 미니게임 타이밍, 자이언트 풀 스윙 전용 무기, 미니게임 경과 시간 등
대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 사항이 다수 존재하는 스킬입니다.
때문에 신규 밀레시안 여러분의 입장에서, 이러한 많은 사양들의 이해와 습득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개발팀은 이러한 마비노기의 작은 사양들이 '매력' 보다 '장벽'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고 판단하였고,
초보 밀레시안 여러분의 입장에서 이제는 불필요하며, 아이덴티티에 영향을 주지 않는 사양의 경우
다소 과감한 수정이더라도 수행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판단을 기반으로 최근 스킬 사용 데이터를 집계하여
99%의 밀레시안 여러분이 1차지 이하에서 '자이언트 풀 스윙'을 사용하신다는 점을 확인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미니게임 경과 시간을 대미지 계산 과정에서 제외하는 대신 기반 대미지를 30% 상승시켰습니다.
이와 함께 초보 밀레시안 여러분께 혼동을 드릴 수 있었던 '자이언트 풀 스윙 전용 무기' 사양 역시
양손 도끼, 양손 둔기 모두 해당 사양을 적용받을 수 있도록 통일하여 보다 쉽게 무기를 선택하실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이러한 수정이 테스트 서버를 통해 공개된 이후,
미니게임 경과시간과 관련된 '자이언트 풀 스윙' 스킬의 사양 변경에 대해 많은 자이언트 여러분께서 아쉬움을 표현해주셨습니다.
개발팀은 상대적으로 긴 대기시간을 통해 미니게임 경과시간을 끝까지 채우는 것보다,
빠른 연사를 선택하는 것이 더 높은 대미지 효율을 보이므로
현재의 전투 메타에서 해당 사양이 유효하게 사용될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으로 조심스레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남은 테스트 기간 동안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의 스킬 활용도 변화와 버그 리포트를 주시하면서
해당 사양의 유지가 필요한 상황을 다시 확인할 예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자이언트 종족을 플레이하시는 밀레시안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의견 부탁드립니다.
<던지기 공격>
'던지기 공격' 스킬은 아틀라틀의 일반 공격 스킬로, 연속 공격 특성과 스타더스트 효과를 받을 수 없었으며
독특한 메커니즘으로 인해 아틀라틀에 적용될 수 있었던 '공격 속도 증가 세트 효과 수치' 세공 옵션 역시 적용받지 못하는 상태였습니다.
따라서 '던지기 공격'의 사양을 재정립할 필요가 있었고,
이에 보다 많은 밀레시안 여러분께서 전투 사이사이에 '던지기 공격'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스킬의 포지션을 일반 공격 스킬에서 액티브 스킬로 변경하여,
'던지기 공격'이 '연속 공격' 특성과 스타더스트 효과를 받을 수 있게 개선되었습니다.
더불어 그동안 효과가 적용되지 않고 있던 '공격 속도 증가 세트 효과 수치' 세공 옵션은
'던지기 공격 쿨타임 감소' 옵션으로 일괄 변경하여, 본연의 효과가 적용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선 항목에 포함되지 않았으나,
많은 밀레시안 여러분께서 의견 주셨던 '서포트 샷' 스킬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서포트 샷' 스킬이 높은 효율을 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개발팀은 궁술 재능을 사랑해주시는 밀레시안 여러분께서 파티 플레이 시
'서포트 샷' 이상의 대미지 효율을 내고자 노력하고 계시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플레이는 긍정적인 경험으로 보기 어려우므로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에 매우 공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스킬이 궁술 재능뿐 아니라 파티 플레이 패턴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개발팀에서는 '서포트 샷' 스킬의 효과 변경에 대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때문에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이 부분에 대한 변화를 선보여드리기 어려웠던 점 밀레시안 여러분의 너른 양해 부탁 드립니다.
'서포트 샷' 스킬 뿐 아니라 이번 개선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스킬들 역시 지속적으로 사용 현황을 확인하고 있으며
다음, 그 다음 RE:novation 업데이트를 통해 여러 스킬들을 차근차근 개선해 나아가면서
밀레시안 여러분께서 더욱 재미있는 전투 플레이를 즐기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께서 밀레시안이라는 것에 자긍심을 느끼실 수 있도록, 멈추지 않고 꾸준히 달려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비노기 공식: 개발자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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