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2일 소울 리버레이트 업데이트
- 1차 업데이트된 주에 최대한 빨리 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오타가 많을 수 있습니다.
2025년 1월 20일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 기준으로 소울 리버레이트 장비와 신규 인챈트에 대한 리뷰 게시글입니다.
- 1. 요약 및 정리
- 2. 소울 리버레이트 블레이드 (양손 검)
- 3. 소울 리버레이트 소드 (한손 검)
- 4. 소울 리버레이트 워리어 액스 (양손 도끼)
- 5. 소울 리버레이트 액스 (한손 도끼)
- 6. 소울 리버레이트 워리어 해머 (양손 둔기)
- 7. 소울 리버레이트 해머 (한손 둔기)
- 8. 소울 리버레이트 랜스
- 9. 소울 리버레이트 너클
- 10. 소울 리버레이트 듀얼건
- 11. 소울 리버레이트 수리검
- 12. 소울 리버레이트 체인 블레이드
- 13. 소울 리버레이트 핸들
- 14. 소울 리버레이트 미니어처
- 15. 소울 리버레이트 실드 (중형 방패)
- 16. 소울 리버레이트 워리어 실드 (대형 방패)
- 17. 소울 리버레이트 활
- 18. 소울 리버레이트 석궁
- 19. 소울 리버레이트 이터널 에로우/볼트
- 20. 소울 리버레이트 스태프
- 21. 소울 리버레이트 원드
- 22. 소울 리버레이트 마도서
- 23. 소울 리버레이트 사이드
- 24. 소울 리버레이트 오브
- 25. 소울 리버레이트 실린더
- 26. 소울 리버레이트 가드 실린더
- 27. 소울 리버레이트 힐링 원드
- 28. 소울 리버레이트 리라 (악기)
1. 요약 및 정리
1.1. 요약
a) 아틀라틀을 제외한 대부분 아이템 추가.
b) 모든 아이템이 기존 보다 좋아지긴 했다.
c) 하지만 그 정도가 달라 만들 가치는 다르다고 생각한다.
d) 피어싱 vs 최댐(마공,마맥,연금댐) 개조가 생겼다.
e) 피어싱 대신 오르는 수치가 없거나 낮은 장비가 있다. (스태프는 피어싱 2차이에 마공 0 상승, 양손둔기 60, 랜스 25, 한손검 17)
f) 피어싱 제한 9에 대한 공지가 아직 없는데, 유지된다면 파멸의 로브나 드롭벨, 헤일로 가치가 낮아질 수 있다. (모두 피어싱을 주고 9로 통일? 랜스는?)
g) 양손무기 인챈트보다 안좋은 무기 전용 인챈트들이 있다.
h) 잘 사용하는 효과 중 삭제된 효과가 있다.
i) 2차 업데이트에서 아이템 효과와, 피어싱 대신 하는 개조식, 피어싱 제한에 대한 검토 및 수정점이 있으면 좋겠다.
1.2. 긍정적인점
시리즈 아이템을 낼 땐 빠지는 아이템이 많았는데, 이번엔 최대한 많은 아이템을 내줬는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아틀라틀에 대한 재능과 아르카나가 없지만 아틀라틀은 이번에도 출시되지 않았다.)
이전 무기 시리즈인 나이트브링어는 최초 테스트 서버 공개 당시 하위 장비보다 성능이 부족한 장비가 있었는데, 이번엔 그렇지 않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됩니다. 다만, 현재 피어싱 제한에서 장비를 바꿀 정도냐라는 말에는 의문이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밸런스 맞출 때 자주 발생하던 피어싱도 인정하고 전체 무기로 확대한 것도한 어떻게보면 긍정적으로 볼 수도 있가고 생각합니다. 초기에 랜스만 피어싱을 가지고 있었고, 그 다음 석궁, 그리고 활, 양손검 등으로 피어싱 가진 무기가 많아졌고, 2023년 9월 19일 업데이트에서 나이트브링어 무기가 상향될 때 너클, 스태프, 원드는 피어싱을 못 받았는데, 이번엔 모든 무기가 피어싱을 가지게 된 것은 큰 변화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피어싱을 모든 무기가 가지게 됨으로써, 피어싱이 무기 특징인 랜스는 어떻게 할 것인지와 피어싱 제한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3. 아쉬운 점
1.3.1. 편차가 너무 심한 피어싱 없는 개조식
현재 피어싱 제한 9를 풀지 않는 쪽에서 개발한 것인지 생각인지, 아니면 소폭 풀어줄 생각으로 개발한 것인지 정확히는 알 수 없으나 피어싱 대신 받는 효과(최대 대미지, 마법 공격력 등)이 무기별로 차이가 너무나고 있습니다. 현재 유저들은 피어싱 1당 약 대미지 4%정도의 증가로 계산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종결 양검 2300대, 종결 활 2100대 라고 얘기를 하지만 극종결까진 아니더라도 랜스 아르카나 추가 시점을 생각하면 소울 리버레이트 무기를 맞추기 직전 유저의 스팩은 양검 2200, 활 1900대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두 무기 최대 대미지만 생각할 경우 4%는 76~84의 수치가 피어싱 1당 증가합니다. 마법 공격력의 경우 마공 1700 정도 이상의 스팩을 생각한다면 4%는 68정도 증가입니다.
소울 리버레이트 무기와 신규 인챈트를 착용할 경우 위 수치보다 더 많은 수치가 올라야하지만, 현재 시점에선 위에서 말한 수치의 80%(피어싱 1당 최댐 60~68, 마공 54)정도는 올라야 이루샤 드롭 벨 등을 착용하고 피어싱 개조가 아닌 대미지 개조를 할 유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패치에서 피어싱 대신 증가하는 수치는 피어싱 1당, 양손둔기 60, 양손검 50, 활 30, 랜스 25, 한손검 17로 무기마다 너무 상이하고, 마법 무기의 경우 사이드 10, 원드 5, 스태프 0으로 없다시피한 수치가 증가합니다.
피어싱 제한을 염두한 것이 아니라면 위 수치를 크게 변경해야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피어싱 제한이 풀린다고 하더라도 위 수치는 조정되어야할 것 같습니다.
1.3.2. 피어싱 제한 변경 공지 없음
모든 무기가 피어싱을 가지게 된 것은 긍정적이지만, 피어싱 제한 공지가 없는 점은 아쉬운 점입니다. 시세 영향 때문에 본서버 반영 시 업데이트를 할지 모르지만 이루샤 드롭 벨 on/off로 테스트 했을 때 피어싱 9가 넘는다고 신규 던전 보스나 목각 대미지 증가가 없었습니다.
이 점이 아쉬운 이유는 우선 피어싱 개조를 할 경우 모든 무기(다크메이지의 경우 마나 피어스 상태)가 피어싱 6이 되어 파멸의 로브만 있으면 피어싱 9가 됩니다. (랜스와 스태프는 인챈트, 개조, 피어스로만 피어싱 9 가능) 이렇게 될 경우 1.3.1. 에서 증가량 적은 수치는 파멸의 로브 사용 이유를 낮추게 됩니다.
1.3.1.에서 지적한 개조식 변경을 하게 된다면 파멸의 로브의 사용 이유가 유지될 수 있다곤 생각합니다. 다만, 현재 본서버 종결 던전인 "불완전한 공상의 왕관 헤일로", 직전 종결 던전에서 추가된 "이루샤 드롭 벨"의 사용 이유가 없어질 것 같습니다. 기본 스팩+피어싱 개조X+인챈트(+다크메이지의 경우 마나 피어스)로 피어싱 6을 만들지 못 하는 무기는 "한손검", "한손도끼", "한손둔기", "너클", "원드", "실린더" 여섯 가지 무기 뿐이며, 세이크리드 가드로 피어싱을 추가한다면 "한손 도끼", "한손 둔기"를 제외해서 사실상 네 가지 무기만 "불완전한 공상의 왕관 헤일로" 또는 "이루샤 드롭 벨"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해당 무기들은 무기+인챈트 피어싱을 4로 맞춰뒀는데, 파멸의 로브 3 + 악세쌍 2로 5를 추가하란 의미로 보이지만, 1.3.1. 문제로 선택이 적어질 것 같습니다.
피어싱 제한을 9가 아닌 11~12 이상으로 추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3.3. 의미 없는 인챈트
"어스름한" 접두 인챈트는 원드 전용 인챈트로 마공 25가 오르는데, "무궁한" 접두 인챈트는 스태프와 원드 모두 바를 수 있으면서 마공 45가 오릅니다. 낮은 난이도나 쉽게 얻을 수 있는 인챈트가 아니라면 "어스름한" 인챈트의 가치가 낮아질 것 같습니다.
양손무기 인챈트가, 아이템 타입(너클, 듀얼건) 전용 인챈트보다 좋은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너클 전용 접두 인챈트인 "위협적인"은 최대 대미지 45, 의지 20이 증가하고, 45+20/3=50, 양손무기 접두 "거침없는"은 맥 60으로 너클 전용 인챈트 사용 이유가 없어지기도 합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 무기별 리뷰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1.3.4. 삭제된 효과
일부 무기에서 받고 있던 "윈드밀 최종 대미지", "수리검 돌진 대미지" 등 사라진 효과가 있는 것이 아쉽습니다.
2. 소울 리버레이트 블레이드 (양손 검)
최대 대미지 개조 | 피어싱 개조 | 기존 무기 | |
---|---|---|---|
최대 대미지 | 374 | 274 | 177 |
피어싱 | 3 | 5 | 4 |
최대 대미지 증가 | 197 (111.3%) | 97 (54.8%) | |
피어싱 증가 | -1 | 1 |
개조식에 따른 피어싱 1의 가치
- 증가량: 50.0
- 접두/접미 중 더 높은 인챈트 대비: 104.2%
최대 대미지가 349+장개 25로 높고, 기존 스매시 대미지 15%에서 20%로 증가하여 실제 대미지 증가가 있는 편이지만, 윈드밀 대미지가 사라진 점이 아쉽습니다. 아이스 윈드밀이라는 스킬을 많이 사용하므로 더 아쉽게 느껴집니다. 기억이 맞다면 장인 개조 최대 대미지 확률이 10%인 것은 장개 키트를 많이 소모하기 위한 것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최대 대미지 개조를 할 경우 피어싱 1당 맥 50 증가라서 소울 리버레이트 무기 중 준수한 수치라고 생각됩니다. 장인개조로 최대 대미지가 뜰 확률이 25%뿐이 안되는 점도 아쉬운 점입니다.
3. 소울 리버레이트 소드 (한손 검)
최대 대미지 개조 | 피어싱 개조 | 기존 무기 | |
---|---|---|---|
최대 대미지 | 282 | 231 | 165 |
피어싱 | 1 | 4 | 1 |
최대 대미지 증가 | 117 (70.9%) | 66 (40.0%) | |
피어싱 증가 | 0 | 3 |
개조식에 따른 피어싱 1의 가치
- 증가량: 17.0
- 접두/접미 중 더 높은 인챈트 대비: 24.3%
대미지 증가가 이루어졌고, 피어싱 개조 시 무기만으로 피어싱 6을 챙길 수 있어 쌍검 엘리멘탈 나이트의 경우 대미지 증가가 많이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다만 메인 딜 스킬인 라이트닝 스매시에 들어가는 스매시 대미지 증가가 없어졌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또 피어싱 1을 포기해서 얻을 수 있는 대미지도 17뿐이 안되는 점이 아쉽습니다.
4. 소울 리버레이트 워리어 액스 (양손 도끼)
최대 대미지 개조 | 피어싱 개조 | 기존 무기 | |
---|---|---|---|
최대 대미지 | 389 | 296 | 189 |
피어싱 | 3 | 5 | 1 |
최대 대미지 증가 | 200 (105.8%) | 107 (56.6%) | |
피어싱 증가 | 2 | 4 |
개조식에 따른 피어싱 1의 가치
- 증가량: 46.5
- 접두/접미 중 더 높은 인챈트 대비: 96.9%
피어싱이 양손 검과 같아지고, 대미지도 비슷하면서, 에르그로 최대 대미지 80을 챙길 수 있어 인간이나 엘프가 엘리멘탈 나이트 무기로 선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 소울 리버레이트 액스 (한손 도끼)
최대 대미지 개조 | 피어싱 개조 | 기존 무기 | |
---|---|---|---|
최대 대미지 | 286 | 234 | 114 |
피어싱 | 1 | 4 | 0 |
최대 대미지 증가 | 172 (150.9%) | 120 (105.3%) | |
피어싱 증가 | 1 | 4 |
개조식에 따른 피어싱 1의 가치
- 증가량: 17.3
- 접두/접미 중 더 높은 인챈트 대비: 24.8%
나이트브링어, 페러시우스 무기가 모두 없어 비교 무기는 "켈틱 로열 배틀 액스"입니다. 세이크리드 가드가 대미지를 올리기 위해서 사용하면 좋은 무기로 보입니다. 다만 기존 무기가 켈틱이라 크게 비교할 점이 없습니다.
피어싱 개조 대신 최대 대미지 개조를 할 경우 피어싱 1당 최대 대미지 17만 얻을 수 있는 점도 아쉽습니다.
6. 소울 리버레이트 워리어 해머 (양손 둔기)
최대 대미지 개조 | 피어싱 개조 | 기존 무기 | |
---|---|---|---|
최대 대미지 | 385 | 265 | 177 |
피어싱 | 3 | 5 | 0 |
최대 대미지 증가 | 208 (117.5%) | 88 (49.7%) | |
피어싱 증가 | 3 | 5 |
개조식에 따른 피어싱 1의 가치
- 증가량: 60.0
- 접두/접미 중 더 높은 인챈트 대비: 80.0%
양손검과 피어싱, 대미지를 맞춘 것으로 보입니다.
7. 소울 리버레이트 해머 (한손 둔기)
최대 대미지 개조 | 피어싱 개조 | 기존 무기 | |
---|---|---|---|
최대 대미지 | 284 | 232 | 164 |
피어싱 | 1 | 4 | 1 |
최대 대미지 증가 | 120 (73.2%) | 68 (41.5%) | |
피어싱 증가 | 0 | 3 |
개조식에 따른 피어싱 1의 가치
- 증가량: 17.3
- 접두/접미 중 더 높은 인챈트 대비: 24.8%
한손 도끼와 비슷한 수준의 스팩으로 세이크리드 가드가 한손 도끼가 아닌 방어용으로 사용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피어싱이 개조 대신 최대 대미지 개조를 할 경우 피어싱 1당 최대 대미지 17이 증가하는 점이 아쉽습니다.
8. 소울 리버레이트 랜스
최대 대미지 개조 | 피어싱 개조 | 기존 무기 | |
---|---|---|---|
최대 대미지 | 311 | 211 | 165 |
피어싱 | 4 | 8 | 8 |
최대 대미지 증가 | 146 (88.5%) | 46 (27.9%) | |
피어싱 증가 | -4 | 0 |
개조식에 따른 피어싱 1의 가치
- 증가량: 25.0
- 접두/접미 중 더 높은 인챈트 대비: 33.3%
나이트브링어 스피어헤드가 피어싱이 8이라 더 높은 피어싱을 주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피어싱 4를 줄이는 대신 증가하는 맥이 100, 피어싱 1당 25뿐이 증가하지 않는 점은 아쉽습니다. 피어싱 제한 해제가 필요한 무기로 보여집니다.
9. 소울 리버레이트 너클
최대 대미지 개조 | 피어싱 개조 | 기존 무기 | |
---|---|---|---|
최대 대미지 | 310 | 260 | 225 |
피어싱 | 1 | 3 | 0 |
최대 대미지 증가 | 85 (37.8%) | 35 (15.6%) | |
피어싱 증가 | 1 | 3 |
개조식에 따른 피어싱 1의 가치
- 증가량: 25.0
- 접두/접미 중 더 높은 인챈트 대비: 33.3%
직접적인 대미지 증가보다 피어싱 추가가 된 것에 의미를 둬야할 것 같습니다. 다만 무기 피어싱 0에서 4~6 피어싱이 증가하게 되므로 실제 대미지는 많이 증가한다고 생각됩니다. 드롭킥 대미지가 세트 효과에서 일반 효과로 변경되어 15%에서 20%로 증가하나 라는 생각을 했으나 그대로 15%인 점은 효과 변경에 비해 아쉽습니다.
너클 전용 접두 인챈트 옵션을 변경해야할 것 같습니다. "위협적인" 너클 전용 접두 인챈트는 최대 대미지 45 + 의지 20으로 최대 대미지 51.67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양손 무기 접두 인챈트인 "거침없는"은 최대 대미지 60이 증가하여 "위협적인" 인챈트 의미가 적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피어싱 개조 대신 최대 대미지 개조를 할 경우 피어싱 1당 대미지 증가가 25뿐이 되지 않는 점이 아쉽습니다.
10. 소울 리버레이트 듀얼건
최대 대미지 개조 | 피어싱 개조 | 기존 무기 | |
---|---|---|---|
최대 대미지 | 207 | 157 | 114 |
피어싱 | 3 | 5 | 1 |
최대 대미지 증가 | 93 (81.6%) | 43 (37.7%) | |
피어싱 증가 | 2 | 4 |
개조식에 따른 피어싱 1의 가치
- 증가량: 25.0
- 접두/접미 중 더 높은 인챈트 대비: 52.1%
이전 무기보다 피어싱이 증가했고, 슈팅 러쉬와 불릿 스톰 대미지가 증가했습니다.
듀얼건 전용 접두 인챈트 옵션을 변경해야할 것 같습니다. "결정적인" 듀얼건 전용 접두 인챈트는 최대 대미지 44 + 공격속도 6 증가합니다. 현재 평타로 딜을 넣는 메타가 아니라 공격 속도의 중요성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향후 아르카나가 나오더라도 기존 출시 방향을 보면 평타 위주로 전투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양손 무기 접두 인챈트인 "거침없는"은 최대 대미지 60이 증가하여 "결정적인" 인챈트 의미가 적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피어싱 개조 대신 최대 대미지 개조를 할 경우 피어싱 1당 대미지 증가가 25뿐이 되지 않는 점이 아쉽습니다.
11. 소울 리버레이트 수리검
최대 대미지 개조 | 피어싱 개조 | 기존 무기 | |
---|---|---|---|
최대 대미지 | 245 | 195 | 121 |
피어싱 | 3 | 5 | 1 |
최대 대미지 증가 | 124 (102.5%) | 74 (61.2%) | |
피어싱 증가 | 2 | 4 |
개조식에 따른 피어싱 1의 가치
- 증가량: 25.0
- 접두/접미 중 더 높은 인챈트 대비: 52.1%
이전 무기보다 피어싱이 증가했고, 수리검 폭풍, 수리검 폭쇄 대미지가 증가했습니다. 다만 수리검 돌진 대미지 증가가 사라진 것은 아쉬운 점입니다.
수리검 전용 접두 인챈트 옵션을 변경해야할 것 같습니다. "속박된" 수리검 전용 접두 인챈트는 최대 대미지 55 증가합니다. 하지만 양손 무기 접두 인챈트인 "거침없는"은 최대 대미지 60이 증가하여 "속박된" 인챈트 의미가 적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피어싱 개조 대신 최대 대미지 개조를 할 경우 피어싱 1당 대미지 증가가 25뿐이 되지 않는 점이 아쉽습니다.
12. 소울 리버레이트 체인 블레이드
최대 대미지 개조 | 피어싱 개조 | 기존 무기 | |
---|---|---|---|
최대 대미지 | 289 | 189 | 155 |
피어싱 | 3 | 5 | 1 |
최대 대미지 증가 | 134 (86.5%) | 34 (21.9%) | |
피어싱 증가 | 2 | 4 |
개조식에 따른 피어싱 1의 가치
- 증가량: 50.0
- 접두/접미 중 더 높은 인챈트 대비: 104.2%
피어싱, 체인 임페일 대미지, 스피닝 슬래시 대미지 증가로 딜과, 죽음의 징표 유지 시간을 늘려 유틸 두 가지 쪽 모두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다만 아르카나가 나오지 않는다면 데스마커 유지 시간 증가를 위해 제작하는 사람이 많을 것 같습니다.
체인 블레이드 전용 접두 인챈트 옵션을 변경해야할 것 같습니다. "어두운" 체인 블레이드 전용 접두 인챈트는 최대 대미지 50 증가합니다. 하지만 양손 무기 접두 인챈트인 "거침없는"은 최대 대미지 60이 증가하여 "어두운" 인챈트 의미가 적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13. 소울 리버레이트 핸들
최댐*0.7+마맥 개조 | 피어싱 개조 | 기존 무기 | |
---|---|---|---|
최댐*0.7+마맥 | 392.7 | 312.7 | 296 |
피어싱 | 3 | 5 | 1 |
최댐*0.7+마맥 증가 | 97 (32.7%) | 17 (5.6%) | |
피어싱 증가 | 2 | 4 |
개조식에 따른 피어싱 1의 가치
- 증가량: 40.0
- 접두/접미 중 더 높은 인챈트 대비: 83.3%
드디어 광란의 질주 대미지가 추가되었습니다. 마리오네트와 함께 사용하면 세트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 피어싱이 생겨 최대 대미지 개조 시 피어싱 4+2, 피어싱 개조를 할 경우 6+2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마리오네트 피어싱과 일반 피어싱 둘 다 있을 경우 현재 제한인 9가 초과될 것인지 합쳐서 9로 될 것인지는 확인해보지 않았습니다.2024년 9월 30일 업데이트로 피어싱은 유저의 100%로를 받게 되어 일반 피어싱이 마리오네트에게 70% 전달되는 일은 없어졌습니다.
14. 소울 리버레이트 미니어처
이동 속도 100 증가와 광란의 질주 대미지 증가 세트효과, 방보, 마방보가 5씩 증가했습니다.
15. 소울 리버레이트 실드 (중형 방패)
중형 방패는 대형 방패보다 생명력 500더 높은 1000이 증가하고, 방보가 대형방배보다 높지만, 대미지 감소율이 낮습니다. 생명력과 방보로 어느정도 밸런스를 맞출 생각인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자동 방어 개조 시 하나를 35%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피어싱 저항 1 세트 효과가 있으나 세트효과라서 듀러블과 같이 착용할 경우 없는 세트 효과가 됩니다. 세인트가드가 방패를 착용하길 원한다면 해당 세트 효과는 세트 효과가 아닌 추가 효과나 스탯 등으로 받을 수 있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16. 소울 리버레이트 워리어 실드 (대형 방패)
대형 방패는 중 방패보다 생명력 500더 낮은 500이 증가하고, 방보가 중형 방배보다 낮지만, 대미지 감소율이 높습니다. 생명력과 방보로 어느정도 밸런스를 맞출 생각인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자동 방어 개조 시 하나를 35%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피어싱 저항 1 세트 효과가 있으나 세트효과라서 듀러블과 같이 착용할 경우 없는 세트 효과가 됩니다. 세인트가드가 방패를 착용하길 원한다면 해당 세트 효과는 세트 효과가 아닌 추가 효과나 스탯 등으로 받을 수 있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17. 소울 리버레이트 활
최대 대미지 개조 | 피어싱 개조 | 기존 무기 | |
---|---|---|---|
최대 대미지 | 206 | 146 | 135 |
피어싱 | 3 | 5 | 3 |
최대 대미지 증가 | 71 (52.6%) | 11 (8.1%) | |
피어싱 증가 | 0 | 2 |
개조식에 따른 피어싱 1의 가치
- 증가량: 30.0
- 접두/접미 중 더 높은 인챈트 대비: 46.2%
알케믹스팅어의 경우 다른 아르카나보다 기본 스킬(매그넘샷) 의존도가 높습니다. 매그넘샷 최종 대미지 증가 옵션으로 인해 인게임 대미지가 많이 올라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목각으로 테스트 했을 때 실제로 많이 증가했습니다.) 파이널 샷 발동 시 대미지 증가도 올라가서 엘프의 대미지 증가는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피어싱 개조 대신 최대 대미지 개조 시 피어싱 1당 대미지 증가가 30뿐이 되지 않는 점은 아쉽습니다.
18. 소울 리버레이트 석궁
최대 대미지 개조 | 피어싱 개조 | 기존 무기 | |
---|---|---|---|
최대 대미지 | 218 | 148 | 144 |
피어싱 | 3 | 5 | 3 |
최대 대미지 증가 | 74 (51.4%) | 4 (2.8%) | |
피어싱 증가 | 0 | 2 |
개조식에 따른 피어싱 1의 가치
- 증가량: 35.0
- 접두/접미 중 더 높은 인챈트 대비: 53.8%
알케믹스팅어의 경우 다른 아르카나보다 기본 스킬(매그넘샷) 의존도가 높습니다. 매그넘샷 최종 대미지 증가 옵션으로 인해 인게임 대미지가 많이 올라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목각으로 테스트 했을 때 실제로 많이 증가했습니다.) 파이널 샷 발동 시 대미지 증가도 올라가서 엘프의 대미지 증가는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활보다 대미지가 12가 높은데, 크로스보우 마스터리가 20증가, 보우 마스터리가 30증가로 인한 밸런스를 맞춘 것 같습니다. 대신 전용 볼트를 준 만큼 활보다 높은 피어싱이라는 이점이 사라졌습니다.
피어싱 개조 대신 최대 대미지 개조 시 피어싱 1당 대미지 증가가 30뿐이 되지 않는 점은 아쉽습니다.
19. 소울 리버레이트 이터널 에로우/볼트
전용 화살이 없던 석궁은 볼트로 인해 대미지 높은 대미지 증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 소울 리버레이트 스태프
마법 공격력 개조 | 피어싱 개조 | 기존 무기 | |
---|---|---|---|
마법 공격력 | 120 | 120 | 100 |
피어싱 | 1 | 3 | 0 |
마법 공격력 증가 | 20 (20.0%) | 20 (20.0%) | |
피어싱 증가 | 1 | 3 |
개조식에 따른 피어싱 1의 가치
- 증가량: 0.0
- 접두/접미 중 더 높은 인챈트 대비: 0.0%
중급 마법 대미지는 증가하지 않고, 썬더 대미지가 증가한 것으로 보아, 신규 던전은 잡몹방이 없으므로 썬더를 더 많이 사용하라는 의미인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상급 마법 대미지 증가가 15%에서 30%로 증가해쏙, 라이트닝 로드 차징 속도가 추가되었는데, 상급 마법인 헤일스톰 강화가 사라진 것은 아쉬운점입니다.
하지만 가장 문제인 점은 피어싱 개조 대신 사용하는 개조가 마나 소모량 개조인데, 사실상 의미가 거의 없는 개조로 보입니다. 개조해서 얻을 수 있는 수치는 50%고, 마나 소모 감소를 하더라도 10% 줄어드는 것이라 큰 효과를 못 받습니다. 원드가 기존에 49%라는 것을 생각하면 스태프 마나 소모가 30%에서 50%로 변경된다고 하더라도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개조식 변경으로 마법 공격력이 현실적으로 증가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인챈트도 문제가 됩니다. "결실" 접미 인챈트는 마공 60에 피어싱이 1이지만 양손 무기 "폭주"나 "미티어로이드" 접미 인챈트는 피어싱이 3입니다. 마법 공격력이 1600에 앞서 말한 4%라고 가정을 한다면 피어싱 차이 2를 생각하면 1600*0.04*2 = 128로 마공 128정도입니다. 현재 1600이 넘는 유저가 적지 않은 편인 것을 생각하면 더 높은 피어싱을 추가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마나피어스 대문에 높은 피어싱을 주지 않은 것으로 예상되나, "폭주"or"미티어로이드" 스태프 + 마나피어스를 할 경우 "파멸의 로브" 조차 없이 피어싱 9가 가능하고, "폭주"or"미티어로이드" 스태프 + "파멸의 로브"를 할 경우 마나 피어스 없이 상시 피어싱 9를 유지 가능합니다. 이러한 문제로 피어싱 제한 9를 높여야할 것 같습니다. 현재 본서버에서 파멸의 로브, 드롭 벨, 헤일로 없이 피어싱 9가 가능한 무기는 랜스 뿐이 없습니다.
21. 소울 리버레이트 원드
마법 공격력 개조 | 피어싱 개조 | 기존 무기 | |
---|---|---|---|
마법 공격력 | 119 | 109 | 97 |
피어싱 | 1 | 3 | 0 |
마법 공격력 증가 | 22 (22.7%) | 12 (12.4%) | |
피어싱 증가 | 1 | 3 |
개조식에 따른 피어싱 1의 가치
- 증가량: 5.0
- 접두/접미 중 더 높은 인챈트 대비: 9.1%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 세트 효과를 삭제한 것은 "블리안 엔더스 클래시" 세트 때문에 삭제 했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기존 마도서에 마법 공격력 30 증가 세트 효과가 온전히 있엇는데, 5씩 나누어진 것도 좋아보이지 않습니다. 스태프는 상급 마법 대미지라도 증가했으나 원드는 그것 조차 없어 아쉬움이 큽니다.
피어싱 개조와 마공 개조는 피어싱 2차이가 나지만 마공 10 차이뿐이 나지 않습니다. 피어싱 개조 + 파멸의로브 + 마나 피어스로 쉽게 피어싱을 9 달성하거나, 피어싱 개조 + 파멸의 로브 + 악세 쌍으로 마나 피어스 없이 피어싱 9가 달성 가능합니다. 피어싱 개조 대신 마공 개조를 할 때 현실적인 마공 증가가 필요합니다.
22. 소울 리버레이트 마도서
마나 소모량, 최대 마나, 마나 회복량이 늘었습니다. 하지만 왜 만들어야하는 아이템이라고 생각됩니다.
1. 방보, 마방보가 늘어나지만 해당 수치가 크게 영향가는 수치는 아닙니다.
2. 최대 마나, 회복량, 소모량 등도 역시 아주 큰 수치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3. 마법 공격력 증가는 나이트브링어 프로핏과 동일한 수치인 30이 증가하는데, 프로핏은 혼자 세트 효과를 10을 받을 수 있다면, 소울 리버레이트 마도서는 소울 리버레이트 원드와 함께 사용해야지 30을 받을 수 있어 오히려 효과가 안좋습니다.
세트 효과가 마공 30이 아닌 40 등으로 높은 수치로 변경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전용 인챈트가 생겨 마법 공격력을 더 챙길 수 있는 것은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23. 소울 리버레이트 사이드
마법 공격력 개조 | 피어싱 개조 | 기존 무기 | |
---|---|---|---|
마법 공격력 | 113 | 93 | 75 |
피어싱 | 1 | 3 | 0 |
마법 공격력 증가 | 38 (50.7%) | 18 (24.0%) | |
피어싱 증가 | 1 | 3 |
개조식에 따른 피어싱 1의 가치
- 증가량: 10.0
- 접두/접미 중 더 높은 인챈트 대비: 22.2%
점성술 대미지는 그대로지만 피어싱이 늘어 딜이 증가했습니다. 체인은 유틸을 위한 죽음의 징표 지속 시간 증가라도 있지만 소울 리버레이트 사이드는 순수하게 피어싱과 기본 마공으로 인한 딜만 상승하여 점성술을 딜로 많이 사용하거나, 향후 딜 아르카나를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오브에서 사이드로 피어싱이 옮겨왔는데, 오브랑 마도서 인챈트를 공유하기 위해서로 보입니다.
24. 소울 리버레이트 오브
소울 리버레이트 사이드와 함께 사용 할 때 스타 데토네이션 강화와 를 위해서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피어싱도 이제 사이드에 있어, 단순 카드 드로우 강화를 원한 다면 "페러시우스" 오브 사용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25. 소울 리버레이트 실린더
최대 대미지 개조 | 피어싱 개조 | 기존 무기 | |
---|---|---|---|
최대 대미지 | 350 | 300 | 105 |
피어싱 | 2 | 4 | 1 |
최대 대미지 증가 | 245 (233.3%) | 195 (185.7%) | |
피어싱 증가 | 1 | 3 |
개조식에 따른 피어싱 1의 가치
- 증가량: 25.0
- 접두/접미 중 더 높은 인챈트 대비: 50.0%
차이점은 피어싱, 하이드라 연성 지속, 연금술 속성 대미지 증가(대신 4대 속성에서 단일 속성으로 변경) 입니다. 개조와 인챈트 모두 단일 속성으로 변경된 만큼 연금술 속성 대미지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다만 연금술 대미지는 생명력, 마나, 스테미나가 영향을 주고 기본 대미지도 영향을 주어 그만큼 딜 상승을 기대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26. 소울 리버레이트 가드 실린더
연금술 속성 대미지 증가와 엘리멘탈 웨이브 속성 획득량 증가가 주요 사항입니다. 엘리멘탈 웨이브 변경으로 더 잦은 사용을 유도하는 것 같습니다.
27. 소울 리버레이트 힐링 원드
기존 힐링 원드는 파티 힐링을 사용할 수 있는 점 외에 특별한 점이 없었는데, 파티 힐링 집중 vs 힐링 집중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28. 소울 리버레이트 리라 (악기)
음악 버프 위주로 개조할 경우 기존 보다 아주 높은 음악 버프 스킬 효과, 지속으로 할 경우 더 긴 지속을 획들할 수 있습니다. 다만 대부분 음악 버프 스킬 효과로 개조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