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터니티 개발 관련 공식 자료를 아카이빙 하기 위한 페이지입니다.
NPC 대사에 진심인 편
안녕하세요.
이터니티를 기획하는 밀크티 입니다.
이번 게시글은 제가 정말 사랑하는 에린의 여러 인물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스포 없이 글을 써야 하는 주제이다 보니 쉽지 않군요.
이번 게시글의 여러 후보 중에 이 주제를 선택해 주실 줄은 정말 몰랐는데... (주어는 쓰지 않겠습니다...)
새로운 키워드를 얻으면, 당장 마을에 서 있는 NPC에게 달려가서 반응하는지 안 하는지 시도해 보는 것이 즐거움인 분들이 있습니다. 당장 제가 그렇습니다. 읽어야 할 텍스트가 많을수록, 다시 한번 클릭했는데 다른 랜덤한 대사가 나올수록 도파민이 터지는 짜릿함을 느끼게 되죠. 열심히 여행 수첩을 클릭해서 아끼는 인물의 반응을 확인하는 걸 좋아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다는 점을 잘 압니다.
20여 년이 넘는 긴 시간 동안, 수많은 개발자 분께서 다양한 인물을 기획하고 재밌는 이야기를 구성하며 에린을 더욱 풍부하고 생동감 넘치는 세계로 꾸며왔습니다. 덕분에 지금 이 순간에도 에린 주민들의 여러 가지 모습을 엿볼 수 있는 입체적인 서사가 계속 이어지고, 보강되고 있고요.
그런데 말입니다.
어쩔 수 없이 아쉬운 부분은 언제나 있었습니다.
워낙 라이브 서비스를 이어온 기간이 길다 보니, 수많은 인물의 모든 대사를 지속적으로 꼼꼼하게 챙기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많은 담당자를 거치며 인물의 성격이나 말투가 처음과 달라진 경우도 있지요. (지금은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지만) 업데이트 당시에는 누구나 바로 알아보며 재밌어하는 대사가, 지금 보면 도대체 무슨 뜻인지 파악하기조차 어려운 것도 있었습니다. 그렇게 시대상에 맞지 않거나 특정한 기간에만 유행한 밈이 포함된 대사들이 생각보다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정말 안타깝게도 대사 자체에 오류가 있는 경우도 있죠. 탈틴의 연금술사 할머니가 잡화점 청년의 대사를 한다거나...
누르는 키워드마다 다양한 반응을 보고 싶은데 예상보다 대사 풀이 많지 않은 인물들도 존재했습니다. A가 20개의 키워드에 반응한다면, B에게도 20개의 반응을 기대하는 것이 자연스럽겠죠. 어떤 인물은 대사량이 많은데, 누구는 모르는 키워드라는 반응만 하거나 하나의 키워드에 랜덤하게 출력되는 대사는 아예 없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특정한 조건을 만족하면 숨겨진 반응을 찾아내는 재미가 누구는 있고, 누구는 없다는 점이 언제나 아쉬웠습니다.

예전에 멜윈 포트레이트를 담당해 주셨던 분과의 비하인드 이야기를 겸사겸사 풀어봅니다❤️🔥
아직도 던바튼에 처음 멜윈을 세울 때 다짐했던 것이 떠오릅니다.
하루 종일 좋아하는 NPC랑 대화만 해도 시간이 부족할 정도로 재밌게 구성해 보자!
에린에서 겪어온 사건이나 시간의 흐름, 밀레시안의 상황과 조건에 따라 다양한 반응을 넣어서 정말 살아있는 인물이라고 느껴지게 해 보자!
저는 좋아하고 아끼는 NPC와 더 풍부한 상호작용을!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2)
과연 에린에는 사시사철 우리를 반겨주는 인물들, 즉 상시NPC가 몇 명이 있는지 아십니까?

이게 끝이 아니라는 걸 믿고 싶지 않음
일단 던바튼 부터 세어봅시다. 글리니스, 네리스, 마누스, 멜윈, 발터, ...
음, 마을별로 편차는 좀 있겠지만 일단 던바튼만 해도 10명이 넘네요. 대강 열 명 정도라고 칩시다.
그러면 에린에 NPC들이 서 있는 마을이나 장소가 몇 개 있을까요?
울라 대륙부터 세어 봅시다. 티르, 던바, 이멘, 탈틴, 타라, 카브, ...
마을과 마을을 잇는 곳, 메인스트림을 통해서만 한정적으로 갈 수 있는 곳 등은 일단 접어두고 대강 열 개 정도라고 칩시다.
그렇다면 울라 대륙만 봐도 백여 명의 상시 NPC가 밀레시안을 반겨준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자, 이제 한 명의 인물에게 우리가 대화할 수 있는 여행 수첩 키워드는 몇 개일까요?
최근 들어서는 대강 30개~ 안팎의 키워드에 반응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하나의 키워드에 여러 개의 반응을 하게 되지요.

라이브에서 마지막으로 작업했던 오하드의 대사를 빌려봅니다.
와!
100명 x 30개 키워드 x 배리에이션 개수만큼만 대사를 쓰면 되네요!
그런데 NPC가 저게 다가 아니죠.
그리고 저기에 또 여러 상황/조건 분기를 타면... 어...
게다가 일반 대사 말고 퀘스트 등 다른 컨텐츠 대사도 엄청 많은데... 아튼 시미니 맙소사.
생각보다 쉽지 않은 일입니다.
언젠가의 NDC 발표에서 선물 대사를 백 개 넘게 배리치면서 정말 힘들었다고 이야기했던 기억이 납니다. 단순히 한두 명의 대사를 쓴다면 모를까, 100명에게 [류트] 키워드에 반응하도록 대사를 쓰다 보면 결국 한계에 부딪히게 되어 있습니다.
라이브 서비스 도중에 이 만만치 않은 작업을 안정적으로 진행하기는 더욱 어렵습니다. 한꺼번에 전부를 작업하는 것은 물리적으로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립니다. 대사는 정말 신중하게 고민하여 작성해야 하는 부분이고 아주 꼼꼼하게 여러 차례 검토를 거쳐야 하니까요. 그렇다고 누구는 해주고, 누구는 안 해줄 수도 없습니다.
모든 NPC는 누군가의 가장 소중한 최애니까요.
그런데 말입니다. (3)
이터니티에서 기획할 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기회는 지금뿐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라이브에서 하기 어려웠던-
수많은 오탈자와 설정 오류, 일관성 없이 쓰인 텍스트들을 전부 정리하여 리뉴얼 할 수 있는 기회가!
어떤 건 (괄호 대사) 이고 어떤 건 괄호가 없고, 어떤 건 ... 이고 어떤 건 .. 인 그 고통을 끝낼 기회가!
간혹 숨넘어갈 정도로 한 줄의 대사가 지나치게 길어서 엔터를 한 번 쳐 주고 싶은 그 괴로움을 종식할 기회가...!
무엇보다도 개발팀 내부의 같은 작업자분들과 논의하면서 이 결심을 굳힐 수 있었습니다. 솔직히 그냥... 저희가 모든 NPC들과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싶었습니다. 인물과 즐겁게 대화하며 에린이라는 세계를 더 잘 알아가고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그 과정이 너무 좋았거든요.
LIVE | ETERNITY |
|
|
|
|
|
|
그래서 모든 인물의 대사를 전부 다듬어서 새로 작성하기로 했습니다. 초창기의 인물도 비교적 최근에 업데이트된 인물들만큼의 대사량을 가지도록, 하나의 키워드에 여러 배리에이션을 적용하여 풍부하게 구성 중입니다. 분량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대사 텍스트의 공통 규칙을 적용하여 훨씬 한 장의 대화 페이지를 쾌적하게 읽을 수 있도록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그런데 스스로 무덤을 판 것 같습니다
살려주세요
그런데 말입니다. (4)
대사를 다시 쓰려다 보니, 우리의 여행 수첩에 있는 키워드 역시 한 번 정리가 필요하겠더군요.

오래전과 지금의 여행 수첩 키워드 사용 방식에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옛날에는 특정 퀘스트를 진행할 때만 잠깐 키워드를 얻어서 대화했다가, 나중에 다시 회수당하는 케이스가 주류였죠. 라이브의 구조상, 어떤 키워드가 어디에서 입수되고 제거되는지 하나하나 추적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 때문에 키워드 지급/회수에의 관리가 어려웠고, 일시적으로 쓸 것을 상시로 지급하는 현상도 종종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또, 예전에는 이런 키워드 대화를 통해서만 퀘스트나 스킬을 습득하거나 힌트를 얻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여러 차례 성장 동선이나 관련 컨텐츠가 개편되면서 더는 그 키워드가 쓰이지 않는데도 여행 수첩에는 남아 있게 되었고요.

이터니티에서는 대화할 수 있는 키워드 역시 전부 리뉴얼하고 있습니다. 공통으로 NPC가 반응하는 키워드 풀을 미리 넉넉하게 지정해 두고, 그 키워드를 누르면 누구에게서든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도록 재편성하고 있습니다. 키워드의 획득 타이밍 역시 전부 다시 디자인하고 있으며, 특정 시기를 놓치면 다시 얻을 수 없는 키워드는 없게끔 설계하고 있습니다.
마비노기 특유의, 대화를 걸자마자 서정적인 문체로 인물을 소개하는 외형 묘사도 모두 다듬어가고 있습니다.

보여드리고 싶은데 아직 보여드릴 수가 없습니다ㅠㅠ
외형 묘사 역시 어떤 인물은 아주 감각적이고 풍부한 소개글이 있는데, 어떤 인물은 지나치게 짧거나 생략된 경우가 많았죠. 인물의 특징과 성격/개성을 잘 나타낼 수 있는 단어를 골라 정제하고 모두가 비슷한 길이의 문장을 가지도록 개선하고 있습니다. 물론 기존의 텍스트에서 정말 이 인물에게 잘 어울리는 표현을 쓴 경우에는, 최대한 원문을 유지하되 세련되게 다듬는 쪽으로 작업 중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5)
이터니티 개발 관련 공식 자료를 아카이빙 하기 위한 페이지입니다.



















































